OEM사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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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M사업 소개


OEM사업 소개

OEM사업 소개

 

사업개요

 현재 품목별 생산되어 납품하고 있는 방식에서 사회적협동조합의 로고 및 상호 활용, 필요한 기관 및 기업 등이 산업적 활용이 기대되는 제품(화장지, 생리대, 기저귀, 마스크, 치약, 칫솔, 비누, 농수산물, 기타 등)을 제조하고 그에 적합한 제품 기획 및 개발 방법을 제시한다.

본 사업을 통해 개발된 결과물의 사업이익은 본 조합 순환자산으로 전 조합원 자산으로 하게 된다.​

 

사업 목적

 기존 납품하고 있는 업체는 무분별한 제품 공급, 생산된 제품을 단순 납품하는 구조로 진행되었다면, 사회적협동조합은 제조 공장을 통해 직접 OEM제조를 하여,

브랜드로 신뢰할 수 있고, 알릴 수 있으며, 우수한 품질,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량 주문자 생산으로 인하여 원가가 저렴해지고 상대적으로 조합원 이익이 증대된다.

또한, 현재 진행 준비중인 OEM제조는 생산자와 직거래 방식이다. 검증된 공장, 정확한 가격, 품질 좋은 제품등 슬로건으로 내세워 각 제품에 사회적협동조합의 로고 및 상호를

제품에 인쇄, 공공기관 및 일반 기업체에 품질의 우수성, 가격의 합리화를 널리 알리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시장 현황 및 특성

 

1. 생리대

    1) 생리대 시장 특성

         시장 진입의 어려움: 한국내 3강 체제(M/S 약 90%)하에 신규 업체 진입이 사실상 어려움

         여성의 사회진출과 영향력 증가에 따라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및 기술의 발전이 필요

    2) 시장 규모

        ① 한국의 생리대 시장 규모

             - 현재 우리나라 가임기 여성수는 약 1천 5백만명이고, 80%의 여성이 1회용 종이 생리대 사용시 43.2억개/년 사용. 소비자가 기준 약 1조 4천억원대의 시장. 생산액 기준은 4,850억원임

 

       ② 중국의 생리대 시장 규모

            - 2014년 현재 가임기 여성 약 3.8억명이고, 도시 → 농촌으로 경제개발이 진행함에 따라 매년 8%의 시장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생산액 기준 570억위안 (87.7억불)임.

       ③ 여성의 평생 월경기간 40년

            - 여성의 가임기는 만14~55세 약 40년이고, 평균6일 × 일5개/월 생리주기당 사용하며, 생애 약 14,400개를 사용

 

2. 기저귀

2020년 2400억규모 시장 전망

업계는 액티브 시니어층을 이루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늘면서 시니어 용품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난 5월 발표한 '고령친화용품 수요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만65세 이상 고령자에게 필요한 제품을 조사한 결과 '기저귀 등 일상보조용품'을 선택한 비중이 2년전보다 2배 이상 급증함.

업계 관계자는 "이미 초고령사회에 돌입한 일본의 경우 성인용 기저귀가 휴지, 아기 기저귀와 같은 크기의 매대를 갖고 있다. 시장 규모도 우리 돈으로 1조 6000억원을 넘어섰다"며 "일본의 인구가 한국의 3배인 점을 감안할 때 국내시장 규모도 향후 5000억원 가까이 성장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전망함.

 

3. 화장지(두루마리, 점보롤)

국내 시장규모 약 1조원 추정임.

 

OEM 사업 추진방향

1. 품목선정: 생활 필수품 위주

2. 우선 아이템: 일회용 생리대, 성인용 기저귀, 점보롤 화장지, 두루마리 화장지, 각 티슈, 황사 마스크, 장갑 등

3. 대상: 관공서, 공공기관, 학교, 병원, 국방부, 적십자사, 기업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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